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경제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가장 현실적인 팁 5가지

by 생각마실 2021. 2. 23.

 

 

"신용등급을 단기간에 올리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우리는 금융 신용등급에 대해 평소 그렇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입니다. 관리하려고 하기는커녕 알아보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막상 급하게 대출을 받아야 하거나 새로 부동산을 구입할 때 아무 준비 없이 은행에 가게 됩니다. 은행 대출 담당직원은 신용등급 확인을 하게 되고 예상치 못하게 5~6등급이 나와도 어리둥절할 뿐우리는 결과에 대해 아무 변명도 하지 못하고 말죠. 평소에 연체한번 한 적이 없지만 신용등급에 대해 아무런 준비나 대비를 하지 않았게 때문입니다. 

 

 

# 신용등급은 대출 이율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금융권에서 신용등급은 대출 여부를 판가름하거나 이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큰 금액의 대출을 끼고 집을 사거나 투자를 할 때 신용등급에 따라서 이자는 매년 수백만 원에서 많으면 수천만 원까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신용등급 관리는 재테크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좋으면 기회가 생겨 큰돈을 투자하거나, 아파트 당첨시 주택청약 대출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신용등급에 대해서 잘못된 정보를 갖고 있거나 무관심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신용등급 조회를 하면 나의 신용이 떨어진다?

 

신용등급이란 신용조회회사 및 금융회사에서 과거의 신용거래 경험, 또는 현재의 신용거래를 바탕으로 앞으로 1년 내 90일 이상 연체할 가능성을 수치화한 지표입니다.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뉘고 있습니다. 부채 수준, 연체정보, 신용형태, 거래기간 등을 고려하여 등급이 결정이 됩니다. 

 

 

 

 

이때 액수보다는 연체 유무, 상환 등이 등급을 가르는 중요한 측정 기중이라고 합니다. 신용등급은 나이스평가정보(www.credit.co.kr), 코리아크레딧뷰(www.allcredit.co.kr), 서울신용평가정보(www.siren23.com) 등 신용평가 무료 조회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등급이 떨어지는 일은 없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등급이 5~7등급부터 출발을 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금융거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제대로 신용 평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죠. 신용등급 6등급은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한 정도로 낮은 수준의 신용등급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나의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을까요? 가장 현실적인 핵심 방법 5가지를 알아봅니다.   

 

 

 

1. 여러 곳 대출을 한 곳으로 모으자.

 

대출이 여러 은행이 나뉘어 있는 것은 가장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한 곳으로 대출을 모아야 합니다. 전체 대출금액이 1억이라면 2천만 원씩 5군데 있는 것보다는 한 곳으로 대출을 모으는 게 좋습니다. 주거래은행이 없다면 주거래 은행을 먼저 만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은행을 통해 급여관리, 공과금이나 카드납부 등 거래실적을 한 곳에 모아 놓은 것이 신용점수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물론 연체는 절대 금물입니다. 소액이라도 연체가 되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주거래 은행에서 6개월 이상 꾸준히 거래하게 되면 연체 기록이 없기만 해도 신용점수는 최대 50점가량 올라간다고 합니다. 

 

또한 주거래 은행과는 오래 거래할 경우 가장 큰 혜택이 있습니다. 꾸준히 거래하고 연체 등이 없고 신용만 좋다면 차후 추가적인 대출받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2. 잦은 대출은 금하고 받으려면 한 번에 받도록 하자.

 

여러 대출 건이 중복된다면 신용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대출을 받으려면 많은 돈을 한꺼번에 받는 것이 어러 한 감점요소를 없애는 방법 중에 하나죠. 

 

잦은 대출은 피하고 꼭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는 최대한 높은 한도로 한번에 빌려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3. 카드의 한도는 높게, 사용금액은 적게 유지 

 

매달 동일한 신용카드금액을 쓴다고 가정할 경우 한도가 낮은 것보다 높게 잡아두면 신용평가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여유 금액이 있기 때문에 매달 월 한도에 근접하게 쓰는 경우보다 신용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평균적으로 월 한도 대비 카드 사용 금액을 35% 이하로 잡으시면 좋다고 합니다.      

 

 

4. 대출은 반드시 1~2 금융권에서 받도록 하자

 

은행에서 담보대출이나 신용대출을 받을 때 첫 번째로 확인하는 것이 사채 등 제3 금융권, 즉 대부업을 이용했느냐를 꼭 확인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대출이 불가능하게 되죠. 대부업을 이용했다는 것은 자금의 여유가 없다는 것을 직접 증명 한셈이 되기 깨문에 신용등급 평가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대출은 제1 금융권과 저축은행, 보험자, 증권사, 새마을금고, 신협과 같은 2 금융권까지만 알아보시고 사체 등 대부업체는 절대 사용을 금해야 합니다.    

 

 

5.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은 삼가자.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높은 금리는 나의 신용점수에 마이너스 영향을 직접 미치게 됩니다. 

 

 

 

개인적인 의견

 

사실 신용등급을 단기간에 몇 등급을 올리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2등급을 1등급으로 올리는 건 더욱 쉬운일이 아니겠죠. 하지만 하위등급에 속하는 5~6등급을 3~4등급으로 올리는 건 꾸준히 관리만 잘하면 가능한 일로 보입니다.

 

신용등급 관리는 당장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첫 단추가 중요하듯이 처음부터 올바른 기본 지식과 습관이 꼭 필요해 보입니다.   

 

 

"신용조회는 자주 하자"

 

예전에는 신용점수를 조회하면 신용도가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잘못된 정보와 시각입니다. 대출할 때 알려주는 신용점수는 이미 바꿀 수가 없습니다.

 

이제는 신용점수를 꾸준히 조회하고 관리하는 것이 개인의 신용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시대입니다. 자주 변동되는 신용점수를 조회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신의 신용도를 체크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