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경제

개편된 중개수수료 요율표, 매매, 임대차 전세 복비 얼마나 인하될까?

by 생각마실 2021. 12. 12.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크게 낮아졌습니다. 지난 10월 19일부터 새롭게 부동산 중개 수수료 상한요율이 적용되었죠. 매수나 매도하시는 분들, 전세 집주인과 세입자 모두에게 좋아졌네요. 실제로 얼마나 인하되었는지 매매와 전세 각각의 상한요율표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사고 팔때, 중개수수료 관련 꼭, 챙겨야 할 복비 팁

 

부동산 사고 팔때, 중개수수료 관련 꼭, 챙겨야 할 복비 팁

예전에 비해 사실상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부동산 중개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박해졌지만, 어쩌면 최근 몇년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올라 어쩌면 매수, 매도자와 중개인 사이

thinkmasil.tistory.com

 

부동산 매매 중개수수료 복비 상한 요율표  

부동산 매매 중개수수료 상한 요율을 보여주는 표
부동산 매매 중개수수료 복비 상한 요율표

 

매매의 경우 개편된 부동산 중개수수료 상한은 6억원부터 적용됩니다. 6억~9억원 구간은 상한이 ~0.5%에서 ~0.4%로 세분화되어 0.1% 인하되었으나 거의 눈에 띄지 않고 실제로 대폭 인하되는 구간은 9억원 이상부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9억원 이상 구간이 더욱 세분화되어 인하되었죠. 기존의 통합 ~0.9%에서 9억~12억원은 ~0.5%, 12억~15억원은 ~0.6%, 12억 원 이상은 ~0.7%로 각각 세분화되어 크게 낮아집니다. 특히 9억~12억 원 구간은 ~0.9%에서 ~0.5%로 절반 가까이 복비가 인하되었네요.  

 

9억 주택의 경우 중개 수수료가 예전에 810만 원에서 450만원으로 내려갔으니까 거의 절반의 느낌이네요. 부동산 중개업자 분들은 매우 불만이겠지만 매수자, 매입자, 세입자, 집주인 모든 분들은 반기겠습니다. 

 

 

12억~15억 구간의 경우도 ~0.9%에서 ~0.6%로 0.3% 인하되어 9억~12억 구간에서 느끼는 '절반'의 느낌은 아니지만 그래도 부담이 꽤 줄어드네요. 실제로 12억원 매매 금액이라면 예전 1080만원에서 720만원으로 인하되니까요. 예전에  12억원 매매의 경우 중개수수료로 1080만원을 내야 했다면... 글쎄요. 꽤 큰 금액이네요. 지금은 720만원을 내야 하지만요. 

 

24억 매매의 경우 인하된 중개 수수료는 1,680만원이네요. 몇 년 사이 거의 두배 오른 집값을 감안하면 이번 중개수수료 인하로 부담은 많이 덜겠네요. 

 

 

부동산 임대차 전세 중개수수료 복비 상한 요율표

부동산 전세 중개 수수료 상한 요율을 보여주는 표
부동산 임대차 전세 중개 수수료 복비 상한요율표

 

전세의 경우는 매매보다 인하율이 더 크게 다가옵니다. 3억원에서 6억원의 구간은 예전 ~0.4%에서 ~0.3%로 0.1포인트 인하되었네요. 하지만 6억원에서 9억원 구간은 매매에 비해 크게 낮아졌네요. 이 구간 매매의 경우는 최고요율이 ~0.5%에서 ~0.4%로 0.1포인트 인하되었지만 전세의 경우 ~0.8%에서 ~0.4%로 딱 절반 인하되었습니다. 이번 중개수수료 인하에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구간이죠.

 

 

3억~6억 구간은 ~0.4%에서 ~0.3%로 겨우 0.1포인트 낮아졌지만 예전에도 크게 높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6억~12억 구간은 예전 ~0.8%에서 ~0.4%로 절반의 인하 혜택을 보게 되었습니다. 12억~15억 구간은 ~0.5%로 15억원 이상 구간도 ~0.6%로 예전 ~0.8%에서 각각 0.3포인트와 0.2포인트 인하되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이번 개편된 중개수수료를 계산기를 통해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계수수료 계산기 바로가기

 

부동산 중개보수를 직접 계산해보는 계산기
계산기를 통해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직접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중개사와 협의한 협의보수율을 입력가능-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상한 요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 사전에 중개사와 협상하여 얼마든지 수수료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협의하지 않으면 중개사는 당연히 상한 요율로 계산해서 안내하겠지만요. 따라서 부동산 물건에 따라 사전에 협의하여 서로 만족스러운 수수료가 적용되면 더욱 좋겠지요.

 

위 계산기에서는 협의 수수료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협의 수수료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상한 요율로 계산되네요.           

 

 

부동산 중개수수료 상한 요율표 개편안 적용 예시

이번 중개수수료 상한 요율표를 직접 계산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계산기로 계산할 수도 있겠지만 한눈에 매매와 전세의 경우를 찾아 확인해 보면 편리합니다. 

 

이번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으로 부동산 중개하시는 중개사 분들은 희비가 엇갈리겠습니다.

 

주변에서 "집값이 올라서 그래도 더 이득이지 않느냐?" 하겠지만 전국적으로 매매, 전세가 거의 사라졌으니 속 마음은 더 애타지 않을까요? 하지만 부동산 경기가 다지 좋아지면 오히려 예전보다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한번 올라간 집값은 내리지 않을 테니까 최근 몇 년 사이 복비가 두배 가까이 올라간 셈이니까요. 결국, 주요 도시의 매매 가격이 6억 이상이라고 볼 경우 복비는 결국 예전과 비슷한 제자리걸음이라고 보이네요. 집값 오른만큼 이번 복비 인하 타격이 크니까요.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15억원 이상은 0.9%~0.7%로 0.2% 인하되었네요. 물가 상승이 요즘처럼 가파르고 수도권의 집값이 고공행진을 계속할 경우 20억 이상 매매가가 흔할 텐데 20억원의 경우 중개 수수료가 14,00만원이니 상당한 금액이 네요.